악관절 이상이란

얼굴의 양쪽 귀 밑에 있는 턱관절 부위가 아프거나 불편한 여러가지 증상을 말합니다. 턱관절 이상 시에는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되나, 주요한 증상으로는 턱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을때 소리가 나거나, 갑자기 입이 잘 열거나 벌어지지 않고, 턱관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질환은 최근에 환자가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있지 않으나, 대체적인 원인으로 잘못된 습관이나 외상으로인한 관절내 손상,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이 생각되어 지고 있으나 아직 논란이 많습니다. 교정치료나 부정교합 등이 익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있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현재는 대부부은 부정되고 있습니다.

잘못된 습관으로는 이갈이, 한쪽으로 저작 습관, 이 악물기, 질긴 음식을 자주 씹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초기 증상의 경우 스스로 스트레스와 습관등을 조절하여 고칠 수있으며, 좀더 적극적인치료로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을 이용하여 치료하기도 하며, 필요시에는 입안에 장착하는 Splint등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스플린트등으로도 효과가 없으면, 때때로 치아 교정, 전악 수복 등으로 교합을 변경시키기도하며, 악관절 낭 세척 수술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이는 비가역성 치료이므로 치료 결정에 매우 신중을 기해야합니다. 턱관절 부위에서 소리가 난다고 해서 모두 치료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소리가 나고 씹는 기능 등에서 문제가 없으면,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강내 장착된splint]

악관절 통증에 관한 자료

     www.aaop.org(American Academy of Orofacial Pain)

자가치료요법

  1. 입을크게 벌리지 않는다.(손가락 두개폭 이상 벌리지 않는다.)
  2.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삼가하며 가능한 턱을 쉬도록 해야 한다. (껌, 질긴고기등)
  3. 턱을 괴거나 옆으로 누워 수면하지 않는다.
  4. 치아가 서로 위아래가 떨어져있게 유지하여 턱이 쉬게하고 이를 갈거나 꽉다물지 않아야 한다.
  5. 펜이나 손톱을 물거나 혀를 내밀지 않는다.
  6. 턱을 괴거나 뒤로 밀거나 턱에 다른 스트레스를 가하는 현악기나 금관악기를 연주하는것을 피한다.
  7.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턱관절과 뺨 부위에 냉/온찜질을 시도하여 효과가 있는 찜질을 한다.
  8. 지정된 약물은 지시대로 정확히 복용하십시오.
  9. 지시되어진 부드러운 턱관절 운동을 철저히 시행하십시오.
  10. 턱관절 주변의 근육을 마사지해주십시오.

병원소개   |   치아교정   |   일반치과치료   |   치과상식   |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