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일반

캐나다에서는 한국과 달리 치과 치료가 정부의 일반 의료보험(MSP, Medical Sevices Plan, Medi Care Card)로 커버되지 않습니다. 다만, 정부의 일반 의료보험 중에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해 Healthy Kids Program과 장애인를 위한 치과과 보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간혹 큰 구강내 장애, 악관절 장애나 악안면 기형에의한 부정 교합 등이 일반 Medical Problem으로 진단되면, 일반 의료보험에 적용되어 무료로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가정의나 치과의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이 있는 분들은 직장 의료보험에 치과보험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직장마다 보험회사가 다르고 커버해주는 정도도 다르니 내원하시기 전에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치과보험에 가입 할 수가 있는데, 이는 개인 보험회사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치료비를 커버해주는 범위나 한도에 따라 보험료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의 원래 개념대로, 별로 치료할 것 없는 분에게는 손해이고 치료할 것이 많은 분들에게는 이익일겁니다. 자세한 것은 보험회사나 보험 에이젼트에게 물어보시고, 정말 확실하게 내용을 알고 가입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사이기 때문에 이윤추구를 위해 존재하므로 회사가 손해보면서 환자의 치료비를 대주지는 않습니다.

일반 의료보험(MSP,Medical Sevices Plan,Medi Care Card)

전년도의 소득 신고액이 정부의 기준에 너무 저소득인 경우에 해당 가정은 MSP Premium Assistance에 등록 지정되어, 여러 치과 혜택을 받을 수있습니다. MSP Premium Assistance를 MSP에 요청하시고 승인이 나오면 자동적으로  다음달부터 등록 됩니다. 저소득층 가정의 18세 미만 아동들을 위한 Healthy Kid Program 이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일인당 2년에 $1.400 한도 내에서 검진, 엑스레이, 스켈링(클리닝), 발치, 충치치료, 실란트, 유치 크라운등 거의 모든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교정 등 기능적이기보다는 성형치료적인 경우는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성인인 경우도 해당 환자인 경우 2년에 1000불 한도 내에서 진료 받을 수 있으며, 응급 치료인 경우는 한도와 상관없이 내원횟수에 따라 제한된 발치, 충치치료 및 임시 긴급 신경 치료등 긴급하고 아주 기본적인 치료는 한도와 관계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과에서 이 프로그램을 적용받을 수 있지만 모든 치과가 의무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므로, 진료 예약을 하기 전에 꼭 해당 치과가 Healthy Kids Program을 지원하는지 물어 보셔야 합니다.

또한, MSP에서 치과 진료의 혜택을 받게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진료전에 치과에 MSP 카드를 제출하시면서 혜택여부를 문의하셔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혜택을 받는 경우에도 한도 내에서 치료를 무료로 받는 것이 아니라, 치료에 따라 진료비의 30%~40%정도는 환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직장 치과 보험

직장 보험은 보험회사에 따라, 계약 조건과 보험액이 차이가 있기때문에 그 내용을 자세히 알고 치료계획을 짜고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직장보험이 치료비 전액을 부담해주는 곳은 극히 드물며, 보험회사에서 지불되지 못한 진료비는 환자분들이 지불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진료비 보험금의 일년 총액 한도가 있으며, 또한 커버해 주는 진료 종목과 커버되지 않는 진료 부분이 있으니 상세히 확인해야 합니다. 진료 예약 시 미리, 또는 치과 방문 시에 보험카드와 북클릿을 가져오시면 치과에서 알아봐 드릴 수 있습니다. 직장보험은 실제로는 벋은 진료에 대해 환자분이 진료비를 먼저 정산하고 환자분 스스로가 보험회사에 클레임하는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한국 환자분들께서 보험회사에 직접 클레임하는 것에 익숙하지 못하여, 저희 치과를 비롯하여 여러 치과에서 환자분을 대신하여 전자시스템(EDI System)을 이용하여 클레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접 클레임을 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치과에 문의하여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보험

UBC, SFU, BCIT, Kwantlen University, Lagara College 등의 풀타임 학생의 경우 학기 등록 시 대부분 학생 회비를 내게 되면, 치과 보험이 포함된 학생 보험에 자동으로 들게 됩니다 . 거의 모든 치과에서 풀타임 학생인 경우에는 보험 커버와 추가 학생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금의 일년 한도액이 있으며 교정치료와 같이 커버 되지 않는 진료항목이 있으니, 꼭 확인 후 진료계획을 세우고 치료에 임하셔야 합니다.

참전용사(“Veterans Affairs Canada” Benefits)

현재 캐나다정부에서는 6.25 한국전과 2차 대전 등 참전 용사들에게 치과진료에 대하여 Benefi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Veterans Affairs Canada Card에 Program 4가 표시되어 있으신 분은 다음과 같은 Benefits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진과 스케일링, 충치치료, 잇몸치료 등의 기본적인 치료와 보철치료 등을 연 $800한도에서 받으 실 수 있으며, 틀니의 경우는 연간 제한된 비용과 상관 없이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타 진료 항목도 사전 승인을 받으면 한도와 상관없이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치과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여행자 보험,유학생보험

한국에서 여행자 보험이나 유학생 보험을 들어서 오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의 여행자 보험이나 유학생보험은 치과 진료에 대해 커버해주지 않으나, 보험 계약내용에 따라 사고에 해당하는 치아 파절등은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고, 기타 응급치료 부분도 적용되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치과에서는 보험회사로 직접 청구하기는 어려우므로, 환자가 진료비 정산을 하고 진료내역과 진료비 영수증을 치과에서 받아가 환자 스스로 클레임하여 청구하셔야만 합니다.


병원소개   |   치아교정   |   일반치과치료   |   치과상식   |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