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이란

교정치료를 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기능의 향상이고, 둘째는 심미적인 향상입니다. 즉, 덧니를 교정치료로 바로 잡아 주면 음식물을 씹을 때 효율이 좋아집니다. 또 덧니나 뻐드렁니로 인하여, 보기 흉하던 입 모양 또는 튀어 나온 입 모양을 교정 치료로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을 한 후에 얼굴이 많이 예뻐진 사람들을 주위에서 보셨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교정치료는 여러 가지 기능적인 이유로도 필요로 합니다. 덧니로 인해 칫솔질이 어려운 부위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 덧니가 나 있는 부위는 충치가 생기고 잇몸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덧니가 있는 부위에 칫솔질이 잘 안되면 음식물이 고여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즉, 잇몸질환 및 충치 예방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교정치료는 건강과 미용 면에서 도움을 줍니다.

요즘은 안면, 턱수술을 하여 주걱턱이나 비뚤어진 얼굴을 바로 잡아 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때에도 턱수술만으로는 정상기능을 하는 치열을 잡아 줄 수 없고, 수술 전후에 교정치료를 하여야만 정상적인 치열을 가질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의 목표

 많은 환자 분들이 단순히 치아만 반듯하게 하는 것을 교정의 목표인 것 같이 생각하지만, 이는 단지 교정치료 목표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단순하게 치아만 반듯하게 하는 목표라면 치료계획이 매우 단순하고 치료도 매우 단순하지만, 일반적으로 교정치과의사가 생각하는 교정치료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중 어느 한가지도 다른 목표를 위해 희생되어서는 안됩니다.

  1. 안면 심미 개선(Facial Esthetic):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얼굴을 예쁘게 바꿔주는 것입니다. 치아만 반듯하고 입이 나왔다든지, 입이 너무 많이 들어가 보이든지, 턱이 전보다 더 나와 보이든지, 무턱처럼 보이든지, 아래 얼굴부위가 위아래로 길어 보이든지, 아니면 짧아 보이든지, 치아가 입안에서 너무 꽉 차 보인다든지, 치아가 입에 비해 너무 좁게 보이든지, 웃을 때 잇몸이 너무 많이 보이든지, 이런 모든 문제들이 교정치료와 관계되어 있습니다. 주어진 얼굴에서 가장 이상적인 얼굴을 만들기 위해 때로는 치료계획에 수술교정등이 고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치아심미개선(Dental Esthetic):교정의 기본적인 목표인 이를 가지런하게 하는것입니다. 반듯하면서 치아 라인이 입술과 조화를 이뤄야하며,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위아래로 또는 좌우로 보이는정도가 알맞아야 합니다. 또한 치아개개의 폭경, 길이, 비율, 치아와 치아들의 크기 비율 등도 맞추어 줘야합니다.
  3. 위아래 맞물림(교합)개선 과 악관절과 조화(Occlusion and TMJ ): 치아의 심미적 개선과 함께 위아래이가 톱니바퀴처럼 이상적으로 서로 맞물리게 끔 해야 합니다. 윗치아가 아래 치아들을 알맞게 덮어 줘야하며, 어금니부위도 서로 잘 물리게 해야 합니다. 또한 악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모든 치아를 위치시켜야 이상적인 위치에 악관절이 안정적으로 기능하게 됩니다.
  4. 잇몸 건강 개선(Periodontal Health): 치아의 수명을 좌우하는 잇몸건강이 개선될 수 있게 치아를 위치시켜야합니다. 치아의 경사나 기울기, 치아와 치아 사이의 간극, 옆치아와의 높이 등을 맞춰서 치아를 움직여 줘야 음식도 끼지 않고 칫솔질을 잘 할 수 있어 잇몸건강을 유지 할 수있습니다.
  5. 유지, 보정(Retention): 교정치료를 마친 뒤에도 치아가 움지이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Retainer라는 보정장치를 끼는데, 물론 Retainer를 잘 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아를 생리학적으로 유지하기 좋은 위치에 고정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리학적으로 무리한 곳에 치아위치를 잡으면, 입주위 근육 조직이나 혀근육의 힘이 조화를 이루는 곳에 치아가 위치하지 않아 이런 근육의 힘에 의해 교정된 치아 위치를 유지하기 어려울 수있습니다.

교정치료원리

치아의 뿌리 주변에는 치주인대라고 하는 조직이 있습니다. 그림에서처럼 치아가 화살표 방향으로 움직이고자 힘을 받을 때, 그림 왼쪽 편의 치주인대에서는 pressure가 발생되어 파골세포가 형성됩니다. 이 파골세포는 뼈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게 되어 치아가 나아갈 방향의 뼈가 없어지게 됩니다. 반대쪽의 치주인대에서는 조골세포가 형성되어 뼈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치아뿌리 주위에서 뼈의 흡수와 생성이 진행되면서 치아는 움직이게 되는 것이 치아교정의 원리입니다.

교정치료는 세포의 대사를 이용하는 생물학적인 치료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뼈세포들이 뼈의 모양을 바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학적 근거로 4~6주에 한번씩 새로운 힘을 주어야 하며 여기에 따라 병원의 방문도 4-6주에 한번씩 방문이 이루어 집니다. 너무 방문 간격이 길으면 효율성이 떨어져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너무 짧으면 뼈세포가 모양을 재형성(Remodelling)할 충분한 시간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교정치료 기간도 이를 빼지 않은 경우는 대체적으로 치아 이동량이 적으므로 치료기간이 짧고, 발치를 하는 경우는 발치 후 남은 공간으로 치아를 이동시켜야 하므로 치료기간이 비발치경우보다 일반적으로 더 깁니다.

교정치료 과정

처음 내원하시면, 우선 상담을 통해 전신적인 건강상태와 교정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를 검토하고 전반적인 진료 내용에 대한 설명을 해드립니다. 본치과의원를 비롯하여 여러교정전문치과에서 무료상담(Free consultation/Complimentary consultation)을 해주므로, 전화로 무료인지 확인한 후 부담없이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상담 후 교정치료를 원하는 경우에는 교정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분석을 위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교정 진단을 위한 분석은 임상적인 검사와 함께 X – 선 검사, 안모 및 구내사진 촬영, 모형 채득 등을 실시하며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자료를 토대로 치료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모형 제작 기간이 일주일 정도 소요되고, 모형과 기타 자료를 토대로 치료계획을 면밀히 검토하려면 보통 일 주일 정도의 시간이 걸리므로, 대부분의 치과에서 전체적으로 2주일 정도의 충분한 검토를 통해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두부계측 X-선 사진 및 파노라마 사진]

[안모 사진 및 구내 사진 촬영]
 

치료 계획 산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술을 결합한 치료를 할것인가, 아니면 교정만으로 치료할 것인가?
2. 수술을 하려면 어떤 수술을 하는것이 좋은가?
3. 이를 빼고 할 것인가 아니면 이를 빼지 않을 것인가?
4. 발치를 하면 어떤 치아를 할것인가?

모든 환자들은 수술이나 발치를 피하려합니다. 치과의사들도 마찬가지로 수술이나 발치를 피하고 싶은데, 비수술이나 비발치로 치료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는 결과나 부작용을 고려하여 도저히 안될때만 수술이나 발치를 권하게 됩니다. 무조건 수술을 하지 않거나 이를 빼지 않는 것이 더 좋은 치료라든가 더 잘하는 치료는 아닙니다. 치료계획은 어디까지나 현재 가능한 과학적 근거에 의해 수립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계획은 100% 옳은 정답이 없으며, 모든 치료계획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과학적근거와 함께 환자와 환자보호자가 원하는 치료 결과가 무엇이냐에 따라, 그리고 환자의 사회 경제적 상황등을 고려하여 치과의사와 잘 상의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치과의사마다 치료 방식이나 계획이 다를 수있으니 여러 치과에 방문하여 제 이, 제 삼의 의견을 들어 본 후 결정 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병원소개   |   치아교정   |   일반치과치료   |   치과상식   |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