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이란 씹거나 다물 때, 위 치아와 아래 치아가 잘 맞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삐둘어지거나 돌출된 치아, 너무 깊숙이 물리거나 앞니끼리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 또는 거꾸로 물리는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부정교합은 외모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발음 할 때와 씹을 때 장애를 일으킬 수있습니다. 정상교합자란, 어떤 고정된 정의라기 보다는 어느 정도의 범위(range)에 해당되는 분류로, 특정 개인에게 얼굴과 치아 외모에 이상이 없고 음식을 씹거나 다물 때 장애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정상교합자의 범위에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이상적인 교합을 가진 자는 매우 드물며, 이상적인 교합자가 아니더라도 정상교합자의 범위에 해당되면 교정을 꼭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정교합의 분류

부정교합은 편의에 따라, 위와 아래의 첫번째 큰 어금니 교합 위치별로 Class I, Class II, Class III로 나누어집니다.

I급 부정교합

위아래 턱관계와 어금니 관계는 정상인데, 공간이 부족해 치아의 위치 이상, 회전, 또는 비뚤비뚤한 배열, 공간이 너무 많아 전반적인 공간있거나, 위아래 치아가 같이 돌출된 돌출 입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위의 첫번째 큰 어금니가 아래 첫번째 큰 어금니 보다 약간 뒤로 위치해 있는 상태로서 비정상적인 교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윗니와 아랫니가 앞으로 나온 얼굴(돌출형)]
 

II급 부정교합

위의 어금니가 아래 어금니에 비해 앞쪽에 위치하는 경우, 윗턱의 성장이 과하거나 아랫턱의 성장이 부족한 경우에 윗턱이 돌출되었거나 아랫턱이무턱의 양상보입니다. 위의 첫번째 큰 어금니가 아래의 첫번째 큰 어금니보다 앞에 위치한 상태로서 비정상적인 교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뻐드렁니가 이런 경우에 해당되며, 윗턱은 돌출되고 아랫턱은 뒤로 후퇴되어 있습니다. 윗턱은 과도하게 성장하고 아랫턱은 불충분하게 성장된 결과입니다. 유전적인 원인이 다수이고, 손가락 빠는 것과 같은 나쁜 습관으로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윗니만 앞으로 나온얼굴]
 

III급부정교합

아래 어금니가 위의 어금니에 비해 앞쪽에 위치하는 경우, 윗턱의 성장 덜 되었거나 하악골의 지나친 성장으로 주걱턱의 양상을 보입니다.

Class ll 와는 반대로 윗턱이 불충분하게 성장되었거나 아랫턱이 과도하게 자란 결과로써, 주로 유전적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흔히 “주걱턱” 이라고 불리우는 상태입니다.

[아랫니가 앞으로 나온 얼굴(주걱턱)]
 


병원소개   |   치아교정   |   일반치과치료   |   치과상식   |   Contact Us